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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. 저는 미국 워싱톤 디씨에 살고 있습니다. 한국에서 자랐고 거기서 피아노를 오랬동안, 대회에도 전전하면서 배운 결과 피아노를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피아노 선생으로 아이들 조금 가르치고 있습니다. 제 아이(지금 초등학교 3학년)도 제가 쭉 가르치다가 5개월전부터 이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교수출신의 피아노 선생님한테 가기 시작했습니다. 제가 더이상 가르칠수 없었던 이유는, 여기 미국에서 아이들 곡 선정하는 스타일이리 한국이랑 매우 다른걸 느꼈기 때문입니다. 어떤 스타일이 더 좋다고 말하기 참 어렵지만... 아직도 어린 아이가 매일매일 2시간, 어떨때는 3시간씩 연습을 낑낑대면서 하는 걸 보면, 또 제가 그렇게 시키기도 하면서 실력을 많이 느는것 같습니다. 이 미국 선생님은 제자들이 거의 대부분 줄리아드 들어갈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실력파 선생님인데, 아이들을 굉장히 푸시해서 아이가 애처러울 정도입니다. 그리고 곡 선정에 있어서도 고전, 클래식, 낭만곡 뿐만 아니라 저에겐 생소한 미국 현대작곡가(Norman Dello Joio, Rober Starer....) 까지 모두 연주하게 하기때문에 집에서 저도 아이를 도와주기에 좀 역부족일때가 있습니다. 미국은 현대곡을 고전곡이나 많이 연주하게 하니까 선율이나 리듬, 다이나믹, 아이가 많이 힘들어 하지요. 드뷔시, 아이버트 같은 인상주의곡도 많이 다루는데 이런 곡들을 어린시기에 반드시 해야되나 좀 의문도 되구요.
혹시 현대곡, 인상주의 작가들의 음악을 어린 아이들이 대할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아이디어 있으시면 좀 부탁드립니다. 여기 사이트에서 좋은 티칭 어드바이스 많이 받았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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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에게 피아노를 직접 가르치셨다면

바이엘과 체르니 소나티네 같이

주로 고전 시대 곡으로 기초 음악성이 다져진 듯 하군요.

그런 아이들은 근대 이후의 곡, 바로크곡들을 힘들어 합니다.

글을 읽어보니 이미 상당한 수준의 그런 곡들을 치고 있으며

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트레이닝을 하고있는 것 같은데요.


꼭 드리고 싶은 조언은 너무 쉬운 듯이 보이는 곡들부터 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.

그래야 귀가 열리고 같은 종류의 고급곡들과의 공통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쉽게 체득할 수가 있답니다.

혹 지금의 선생님께서 이미 쉬운 곡부터 지도하고 계신다면

아이가 지루해하더라도 꾸준히 할수 있도록 격려해 주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.


그렇지만 다루는 생소한 곡들이 기존에 능숙하게 연주할 수 있는 곡들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있다면

수준을 아주 낮춘 그런 곡들을 구하여 연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.

미국에는 그런 악보들을 구하기 쉬울 것 같은데요.

널리 알려져있는 것으로는

M.Dietzer의 [First Impressions]가 있구요.

제가 권하고싶은 것은 캐나다 로얄음악원의 교재들이에요.

미국에서도 구입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.

http://www.frederickharrismusic.com 로 가셔서

Celebration Series®, The Piano Odyssey® 항목의

grade 6 이하에 해당하는 Repertoire Albums 과 Studies Albums

악보를 구입해서 아이와 함께 공부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

이 교재는 완전 초보 과정은 아니구요.

피아노 공부를 시작한지 2~3년 후에 사용하여 전공자 수준까지 이어지는 것입니다.

Intro.부터 3~4급까지가 초급이고 중급이 5~8급 정도가 되는데

아이의 피아노 전공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그런 구분에 개의치 마시고

초급부터 해보시는 것이 월등한 효과가 있습니다.


음반을 함께 구입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 같군요.

그러나 음반부터 듣지 마시고

표시된 속도보다 두배정도 느리게 정확한 독보를 하면서

스스로 그 곡들에 대한 인상이 생길 때 까지 명확한 리듬감을 가지고 연습하고 난 뒤에 음반을 들으세요.

그런 후에 제시된 속도로 연주를 완성하도록 하세요.

이 방법은 현대 음악에 둔감한 저의 학생들에게 적용하여

좋은 결과를 내고 있답니다.




Posted by 비회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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